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다음 키워드 광고, 키워드 분석 및 대비방안 총 정리 !

by 승랑이 2020. 11. 1.

안녕하세요 승랑이입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디지털 노마드라는 직업이 점점 더 추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부업으로 혹은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만큼

 

블로그 상단 노출 경쟁이 전보다 더 치열해졌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보다 더 방문자의 유입을 늘리고 싶으신 분들은 '키워드'의 중요성을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다음 키워드 광고''다음 키워드 검색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각 사이트별 검색엔진 유입률 분석
  • 네이버 검색 개편으로 인한 티스토리 타격 방안
  • 다음 키워드 검색량 확인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네이버, 구글에 비해 다음에서의 검색량은 현저히 낮다는 걸 고려해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을 이용해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도

노출이 되게끔 설정하셨을 겁니다.

 

밑에 표를 참고해주세요.

 

 

자료출처: 에이스카운터

 

검색 엔진 유입률 분석

표를 보시면 국민 사이트인 네이버가 68.99%로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 코리아는 21.48%의 점유율로 2위를 유지 중이며

다음은 7.57%로 검색 유입률이 낮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뜻은 다음(Daum) 키워드 검색량만 신경을 쓴다면

많은 방문자의 유입이 힘들어지며

결과적으로 블로그의 성장 한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이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타 사이트의 키워드 추세, 흐름 등을 알아야

경쟁력 확보가 됩니다.

 

기존에는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하시면

네이버, 구글 등 타 사이트 검색으로도 유입이 가능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검색량 유입이 많은 네이버에서의

티스토리 글 노출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를 할 수 있었지만..

 

네이버 검색 개편으로 인해 더 힘들어졌습니다.

 

 

블로그 위주 개편 내용 설명

 

개편 내용

 

'PC 검색 통합 개편'

'PC 검색 메뉴 폐지'

즉, 'PC 혹은 모바일의 검색 결과 화면이 View 탭으로 통합'

 

기존에는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로 나뉘었으며

티스토리 글은 웹사이트로 분류가 되어서

스크롤을 내리면 비교적 쉽게 글 노출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View 탭으로 통합이 되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 카페 글이 동시에 한 페이지에 나오게 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 노출이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때문에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도

전에 비해 방문자 유입이 많이 떨어지며 초기 블로거들은

성장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이로 인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일단 다음 사이트에서의

상단 노출이 보다 더 중요해졌습니다.

 

상단 노출에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는

다음 키워드 광고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음 키워드 광고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음 키워드 검색량 확인 방법

 

다음에서 검색창에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검색해주시면 나오는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다음 키워드 광고

 

 

그럼 이렇게 다음 키워드 광고 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광고주 신규가입'을 눌러주세요.

 

 

 

저희는 개인이기 때문에 구분 칸에서 '개인'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혹은 아이핀 인증 중 편하신 대로 인증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인증을 완료하셨다면 가입 완료 페이지가 뜨는데요,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 이름은 가렸습니다

 

확인을 누르셨다면 키워드 광고 페이지가 나옵니다.

 

 왼쪽 하단에 보이는 '키워드 제안'을 눌러주세요.

 

 

 

키워드 제안 페이지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칸에는 검색량이 궁금하신 키워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디바이스 칸에는 PC 혹은 모바일의 검색량을 구분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 키워드 검색'의 검색량을 확인해보았습니다.

PC에서는 최근 30일 조회수가 47인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에서의 다음 키워드 검색은

최근 30일 조회수가 6인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다음 키워드 광고 및 다음 키워드 검색량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로 되기 위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필을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승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